본문 바로가기

대학 입시 및 꿀정보

측량학 노선측량에 대한 정리

이번에는 측량학에서 노선측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개의 포스팅을 해왔고, 삼각측량, 트래버스 측량 등 몇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이번 글은 노선측량을 살펴보겠습니다.

 

노선측량이란 도로, 철도, 운하 등의 교통로의 측량같이 폭이 좁고 긴 구역의 측량을 의미합니다.

노선측량의 순서 및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서는 노선 선정, 계획 조사 측량, 실시설계측량, 용지 측량, 공사 측량 순으로 진행됩니다.

곡선 설치법은 중심선의 방향이나 경사가 변하는 곳에서 곡선으로 두 직선을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곡선의 종류로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단곡선은 일정한 반경을 가진 한 개의 원호입니다.

복심 곡선은 반경이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원호이고, 같은 쪽을 말합니다.

반향 곡선은 반경이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원호이고, 반대쪽을 의미합니다.

완화곡선은 직선과 원호 사이에 방향 변화를 완화시킵니다.

조합 곡선은 완화곡선과 단곡선이 연속으로 연결된 곡선입니다.

종곡선은 경사를 바꾸기 위한 곡선입니다.

 

단곡선의 선에 대한 이름의 종류는 접선장, 외거, 장현, 중앙종거, 곡선길이 등 여러 가지의 이름과 식이 있지만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단곡선의 설치에 대한 편각 설치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편각이란 원호 상의 한 점을 통과하는 현과 그 점에서 접선과 이루는 각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철도와 고속도로에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그다음은 중앙종거법이 있습니다. 중앙종거법은 중심선 설치가 어려워 철도, 도로 등 이미 있는 검사 및 조사에 이용합니다.

완화곡선은 곡선의 길이에 따라 점진적으로 변하도록 직선부와 원곡선 사이에 삽입하는 곡선이고, 반경은 직선부에서는 무한대, 종점에서는 원곡선 R, 완화곡선의 접선은 시점에서 직선에, 종점에서는 원곡선의 원호에 접합니다.

완화곡선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3차 포물선이 있습니다. 3차 포물선은 곡률반경이 경거(X)에 반비례하는 곡선이고 철도에 사용합니다.

두 번째로 렘니스케이트가 있습니다. 램니스케이트는 곡률반경이 현의 길이에 반비례하고 시가지 철도 및 지하철에 이용됩니다.

세 번째로 클로소이드가 있습니다. 클로소이드는 자동차 도로에서 사용하는 곡선, 곡률반경이 곡선의 길이에 반비례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종단곡선 : 종단경사가 급격히 변화하는 노선상의 위치에서는 차가 충격을 받으므로, 충격 완화 시야 확보하기 위해 종단 곡선을 이용합니다.

 

또한, 노선측량에서는 자주 이용되는 편경사와 확폭이 있습니다. 편경사는 도로나 철도에서 곡선의 바깥쪽을 안쪽보다 높게 하여 원심력에 의한 영향을 감소 또는 제거 함으로써 차량의 탈선을 방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곡선의 안쪽과 바깥쪽의 경사를 편경사라 하며, 철도에서는 캔트라 하고 안쪽 궤도와 바깥쪽 궤도의 높이차를 말한다.

확폭은 곡선부를 운행하는 차량의 뒷바퀴는 앞바퀴보다 안쪽으로 주행하게 되므로 곡선의 안쪽에서는 그 폭을 조금 늘려야 하는데, 이를 확폭이라 한다.

이번에는 노선측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접선장, 외거 등에 대한 식은 위의 워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간단히 공부를 하기 위해 적은 글이며 알려진 정보와는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