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 입시 및 꿀정보

측량정보공학, 트래버스 측량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에는 측량정보공학 및 실습중에 트래버스 측량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래버스의 정의는 서로 인접한 측점, 측선을 연결하여 만들어진 다변형을 말합니다. 이번에 트래버스 측량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것들을 배웠고, 많은 생각 또한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제가 공부를 하면서 정리한 부분들에 대해서 간단명료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트래버스의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개방 트래버스란 기지점에서 출발해서 미지점에서 종료되는 트래버스입니다. 오차 확인 불가하고 정확도 낮습니다.

폐합 트래버스란 한 측점에서 시작하여 출발점으로 되돌아오는 것을 말합니다. 거리와 방향에 대한 오차는 확인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결합 트래버스란 기지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기지점에 결합시키는 트래버스로 가장 정밀한 방법이다.

 

트래버스 측량의 순서는 계획, 답사, 선점, 조표, 관측, 계산으로 진행됩니다.

 

수평각의 측정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교각법이란 트래버스에서 인접한 두 측선이 이루는각(교각)을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시계방향으로 측정합니다.

두번째로 편각법이란 어느 측선이 바로 앞 측선의 연장선과 이루는 각(편각)을 측정하는법을 말합니다.

 

측정각의 허용오차와 조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래버스 측점수를 n이라 하고, 오차의 합을 E라고 하겠습니다.

그럼 E^2=ne^2라는 식이 나옵니다.

트래버스 측정각의 기하학적 조건도 있지만 이 조건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합 트래버스의 폐합오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의 특징은 위거합과 경거합이 각각 0이 되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폐합오차는 E=루트(위거 폐합오차^2 + 경거 폐합오차^2)의 식이 나옵니다.

폐합비는 R ( D 트래버스의 총 길이), R=E/D의 식이 나옵니다.

 

결합 트래버스의 폐합오차입니다.

위거의 폐합 오차 = – (Xb -Xa) 이렇게 만들어지고 이것에 대한 식은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거의 폐합 오차 = - (Yb-Ya) 결합트래버스의 폐합오차는 단순히 합 뿐만 아니라, 위거, 경거의 차이도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다음은 트래버스의 조정입니다.

첫번째로, 간이조정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이조정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캠퍼스 법칙입니다. 캠퍼스 법칙은 각과 거리는 같은 정밀도로 측정되었으며 측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는 우연오차로서 변의 길이에 비례한다고 가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번째는 트랜싯 법칙이 있습니다. 트랜싯 법칙은 각의 측정이 거리의 측정보다 더 정밀하게 측정되었으며 측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는 우연오차라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엄밀조정법이 있습니다. 엄밀조정법은 최소제곱법에 의한 조정입니다.

 

이렇게 트래버스 측량에 대한 특징을 알아보았는데요, 트래버스 측량은 굉장히 단순하지만 복잡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고, 공부를 하다 보면 더 재밌는 점들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 포스팅은 삼각측량, 삼변측량, 노선측량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많은 것들에 대해서는 알려드리지 못했지만, 이 글은 단순히 제가 공부한 것들에 대해서 요약을 한 것이며, 저의 메인 분야는 입시관련이고, 앞으로도 유용한 정보와 여러가지를 알려드릴 예정이니 참고해주시고 자주 들려주시면 많은 정보들을 얻어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혹시라도 궁금한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