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 입시 및 꿀정보

대입 자기소개서 3,4번 노하우 및 예시, 4번 폐지추세에 대한 모든것

지금까지 대입 자기소개서 1번 2번 그리고 면접 준비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래서 이제 대입 자기소개서 3번 4번에 대해서 어떻게 작성을 해야 하고 그 노하우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1번은 본인의 학습 능력과 성장한 점을 보는 문항이었습니다. 2번은 본인이 지원한 학과와 관련된 전공적합성을 살펴보는 것이었고 최종적으로 3번은 인성에 대해서 물어보는 것이고 4번은 학교마다 다르지만 많은 곳에서 지원동기를 물어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점점 학생들의 수가 줄고 있어서 자기네 학교를 지원하라고 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편리함을 위해서 4번을 폐지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의 수가 줄어들면서 지원율도 줄어들고 그렇게 되면 대학교에 지원할 때 전형료도 학교에서 가져가는 부분이 줄어들기 때문에 학교의 재정 상태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명 한 명이 중요하고 어떻게든 본인의 학교로 데려가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3번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소서 3번은 한마디로 쉽게 말해서 본인의 인성을 보여줘라 이 말입니다. 1000자 이내이기 때문에 1~2가지 사례로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3번은 크게 변별력이 있지는 않고 어느정도만 보여준다면 웬만해서는 다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본인의 리더십이나 꾸준히 요양원 봉사를 했다거나 그런 변별력이 있을만한 내용들을 다룰 수 있다면 오히려 더 큰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래서 저는 1가지 사례보다는 2가지 사례를 추천드립니다. 최대한 본인의 모습을 다양하게 보여주는 것도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요즘에는 한 가지만 잘하고 집중해서 파는 것도 좋아하지만 많은 대학에서 융합적인 인재도 좋아하기 때문에 다방면적으로 재능 있는 친구들을 선호하는 경향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본인이 한 활동들과 생활기록부를 잘 비교해보면서 꾸준히 한 봉사활동이 있으면 엮어서 하면 좋고 만약에 없다 해도 고등학교 기간 동안 의미 있었다고 생각한 사례를 하나 생각하거나 창작해서 만들면 되는 부분입니다. 당연히 살을 붙이고 창작의 고뇌가 필요합니다. 

쉽게 말해서 본인만의 이야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1,2,3,4번이 쭉 이어지도록 글을 작성해서 전체적으로 다 읽고나서 아 이 친구가 여기에 관심 있어서 이런 활동들을 해왔구나를 보여줘야 합니다.

 

그럼 이제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예시는 한 500자 정도 됩니다. 2가지의 사례중 한 가지만 가져왔고 총학생회 부회장으로 했던 활동을 적음으로써 나의 리더십을 보여주고 대학교에 와서도 본인이 주도하면서 열심히 활동들을 할 수 있을 것이다를 보여줬습니다. 게다가 부회장과 갈등관리를 합쳐서 어떻게 해결했는지도 보여준 사례입니다. 어떠한 글을 쓰더라도 단순히 나열만 하면 안 됩니다.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고 어떠한 방법을 사용했는지를 보여주어야 직접 이 활동을 했구나라는 것을 믿을 수 있는 자기소개서가 되는 겁니다. 자소서 3번은 큰 문제는 없고 누구나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말한 부분에서 핵심적인 부분 즉, 나열식으로 하면 안 되고 본인의 활동과 엮어서 자기만의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라는 것만 기억하면 큰 문제없이 할 수 있을 겁니다.

 

자기소개서 4번은 학교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각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4번 문항이 무엇인지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지식인 이런 곳에서 말하는 것 그대로 믿지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무조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공식 입시요강에서 확인해보셔야 됩니다. 매년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문제이고 서울과기대 같은 경우에도 19년도까지는 4번 문항이 있다가 20년도 즉 21학번 때부터 4번이 폐지가 되었기 때문에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서 4번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4번은 구체적으로 다양합니다. 하지만, 제가 보고 경험한 바에 의하면 지원동기 + 학업계획, 지원동기 + 무엇 무엇 보통 이 정도의 구성으로 동기가 많이 들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기는 너무 뻔하지 않게 이것 또한 본인만의 이야기와 개성을 보여줘야 하는 문항입니다. 많은 자기소개서 지원동기가 비슷합니다. 그 학과에 대해서 다들 비슷하게 쓰기 때문에 특색 있게 쓰는 것이 중요하고 자기의 개성이 무엇인지 또, 본인의 장점과 엮어서 1,2,3,4번이 이어지도록 작성을 하게 된다면 정말 완벽한 자소서로서 어디를 지원하든 큰 문제가 없을 겁니다. 위의 지원동기는 생활기록부에 있던 활동 한 줄을 이야기처럼 풀어서 이 학과에 정말로 예전부터 관심 있었다를 보여줬습니다. 잘 쓴 예시는 아니지만 이러한 방향으로 작성하면 된다 라는 것을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소서 1번 2번 3번 4번 작성법 및 노하우와 대학 면접 준비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고 더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